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혼식 사회 준비 과정 2] 대본 작성 과정

by 사회는 소미의 김소미입니다 2024. 4. 22.

 

오늘은 결혼식 사회 준비 과정2 로 찾아왔습니다. 

결혼을 앞둔, 곧 가족이 되는 예비 신랑신부의 마음은 어떨까요? 아마도 두근두근 설레고 긴장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결혼식 대본이 완성하는 과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맞춤 대본폼 작성

먼저 제가 예식사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고 갔던 메시지 중 하나가 바로 

대본 양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물론 식장에서 전달해주는 예식 순서 대본도 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그대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저는 소중하고 의미있는 날의 순간순간을 신랑신부와 함께 만들어 가고 싶기에 제가 기본적으로 만들어 둔 대본 양식을 사용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 전문사회자들은 자신의 대본으로 결혼식 사회를 준비할 것입니다.

 

먼저 신랑신부에게 예식 두 달 전 대본 양식을 전달합니다. (계약 시기마다 대본 폼 전달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본 양식에는 안내말부터 사회자 소개 및 개식선언, 신랑입장, 신부입장, 신랑신부 맞절,  혼인서약, 예물교환, 성혼선언문, 덕담 및 축사, 축가, 양가부모님께 인사, 신랑신부 행진, 폐회사 순으로 기본 틀을 만들어 제공합니다.

 

기본틀을 받은 신랑신부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식순의 흐름 체크하기

2) 추가할 순서나 뺄 순서 체크하기

3) 신랑신부 입장 멘트를 위한 신랑신부 자랑

 

이렇게 세가지를 체크하면서 마지막 세번째 체크 포인트는 예비 부부마다 선택사항으로 진행됩니다.

요즘에는 신랑신부 입장 멘트를 넣어주는 편인데, 선택사항이기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대본 수정 과정

예식 순서와 대본 수정의 과정을 여유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결혼예식은 두 사람의 새로운 시작점이며 소중하게 간직될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순서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피고 덕담, 축사, 축가, 행진곡 그리고 각 순서마다 흘러나올 음악 선택까지! 신중하게, 의미 있게 정해보길 바랍니다. 나아가 바라기는 그 과정 또한 신랑신부에게 큰 추억으로 남기 바랍니다. 

 

 

3. 최종본 완성

최종본이 완성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기간 소통을 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서로 시간과 정성을 담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랑신부와 전체적 흐름을 파악 후  결혼식 최종본은 대략 예식 2주 전 완성 됩니다

하지만 결혼식 대본은 예식 당일날도 갑작스레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식 순이 변경된다든지 예상치 못한 순서가 추가된다든지, 그래서 식 당일 날에도 사회자는 꼼꼼하게 사전 체크와 리허설로 마무리 합니다.

그래도 큰 틀의 변동은 없기에 미리 대본은 철저하게 점검합니다.

 

 

 

이렇게 결혼식 사회 대본 작성 과정이 결혼 준비의 마지막 준비 단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크고 작게 신경 쓸 사항들이 많지만요.)

이렇게 최종본이 완성됐다면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결혼식 사회 준비 과정 3 으로 찾아 오겠습니다!